
[스포츠춘추]
첼시의 우크라이나 출신 윙어 미하일로 무드릭이 도핑 양성반응으로 최대 4년간 축구계에서 퇴출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섰다.
'디 애슬레틱' 등 해외 매체들은 6월 19일(한국시간) "무드릭이 도핑 테스트에서 금지약물 성분이 검출돼 잉글랜드축구협회(FA)로부터 반도핑 규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고 보도했다. 무드릭은 우크라이나 국가대표팀 경기 후 실시한 검사에서 심장병 치료제인 멜도늄(meldonium)에 양성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드릭에게는 다행히 징계 감경의 여지가 상당하다. 가장 유력한 전례는 폴 포그바 사건이다. 포그바는 지난 2월 유벤투스에서 뛸 당시 도핑 양성반응으로 4년 자격정지를 받았지만,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항소를 통해 18개월로 대폭 단축시켰다.
CAS는 포그바의 경우 "약물 복용이 의도적이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했다. 영국 처치 코트 챔버스의 스포츠 변호사 지브릴 트람부는 "반도핑 규정은 엄격책임 범죄지만, 중대한 과실이나 태만이 없음을 입증하면 징계 감경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마리아 샤라포바도 비슷한 사례다. 2016년 호주오픈에서 멜도늄 양성반응을 보인 샤라포바는 당초 2년 자격정지를 받았지만, CAS에서 "고의적 부정행위가 아니고 중대한 과실이나 태만이 없었다"는 판정을 받아 15개월로 줄였다. 무드릭 측은 포그바 사건을 담당했던 모건 스포츠 로펌을 선임해 대응하고 있어, 유사한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높다.
무드릭에게서 검출된 멜도늄은 1970년 구소련에서 개발된 심장질환 치료제로, 허혈증 치료에 사용된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2016년 1월부터 이를 금지약물 목록에 포함시켰다.
샤라포바는 당시 "가정의가 10년간 처방해준 약이 멜도늄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금지 직전까지 동유럽 선수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됐던 만큼, "모르고 복용했다"는 주장에 설득력이 있을 수 있다.
무드릭도 지난해 12월 SNS를 통해 "나는 크게 충격받았다. 고의로 금지약물을 사용하거나 규칙을 어긴 적이 없다"며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첼시는 2023년 8,900만 파운드(약 1,645억원)에 영입해 2031년까지 8년 반 계약을 맺은 무드릭과의 계약 해지를 검토하고 있다. 법무법인 리디스 프라이어의 댄 채프먼 파트너는 "클럽은 선수가 중대한 비행으로 유죄라고 말할 수 있는 명확한 사건을 갖게 됐고, 원한다면 14일 전 서면 통지로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어리그 표준 계약서에는 금지약물 복용이 '중대한 비행'으로 명시돼 있다. 계약이 해지되면 무드릭은 잔여 계약 기간 급여를 받지 못하고, 첼시는 14일분 급여만 지급하면 된다. 첼시는 2004년 코카인 양성반응으로 아드리안 무투를 해고한 뒤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한 전례도 있다.
하지만 첼시가 100% 계약해지를 택할지는 미지수다. 24세 무드릭의 나이와 잠재력을 고려해 계약을 유지하되 조건을 대폭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채프먼 파트너는 "자격정지 기간에 따라 조언이 달라지지만, FA 절차가 끝나면 무드릭은 결과를 받아들이고 자격정지 후에도 충분히 뛸 수 있을 것"이라며 첼시가 해고 대신 급여 삭감 재계약을 선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첼시는 지금까지 "무드릭이 고의로 금지약물을 사용한 적이 없다"며 선수를 지지하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엔초 마레스카 감독도 "우리는 무드릭을 지지하고 신뢰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무드릭은 FA 규정에 따라 20일 내에 혐의를 인정하고 처벌을 받을지, 아니면 청문회를 요청할지 결정해야 한다. 채프먼 파트너는 "국내 절차는 신속하지만 유럽 시스템에 대한 항소는 복잡하고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그바처럼 CAS까지 가게 되면 1-2년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어, 무드릭으로서는 축구 인생의 황금기를 잃을 위험이 크다.
무드릭은 지난해 11월 28일 이후 7개월째 경기장을 밟지 못하고 있으며, 첼시 팀 훈련도 금지된 상태다. 그가 차고 있던 등번호 10번은 이미 콜 파머에게 넘어갔다. 지난달 UEFA 컨퍼런스리그 결승전은 개인 자격으로 관전했지만, 현재 미국에서 열리는 FIFA 클럽 월드컵에는 동행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