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시 빌럽스 감독.
천시 빌럽스 감독.

 

[스포츠춘추]

2025-2026시즌 NBA가 개막하자마자 날벼락이 떨어졌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전설적 선수 출신 현역 감독과 현역 스타 가드, 전직 코치까지 불법 도박 혐의로 한꺼번에 체포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ESPN 등 미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의 천시 빌럽스 감독과 마이애미 히트의 테리 로지어가 23일(한국시간) 불법 도박 관련 혐의로 체포됐다.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 출신 코치 데이먼 존스도 같은 날 체포됐다.

빌럽스의 체포는 특히 충격적이다. 그는 단순한 농구 감독이 아니다. 디트로이트 피스톤스에서 NBA 챔피언과 파이널 MVP를 차지한 전설이다. 5차례 올스타에 선정됐고, 지난해 네이스미스 농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그런 그가 마피아와 연결된 불법 포커 조직과 연루됐다. ABC 뉴스가 전한 내용이다.

빌럽스는 2021년부터 포틀랜드 감독을 맡고 있다. 전날 미네소타 팀버울브스와 2025~2026시즌 개막전을 치렀고, 벤치에서 선수들을 지휘했다. 그리고 다음 날 체포됐다. 오리건주에서 연방 수사관에게 끌려간 그는 23일 오후 법원에 처음 출석할 예정이다.

로지어는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한 호텔에서 체포됐다. 마이애미는 전날 올랜도 매직과 개막전을 치렀다. 이날 경기에서 로지어는 감독 결정으로 출전하지 않았다. 경기가 끝나고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체포됐다. 31세 현역 스타 가드의 추락이다.

로지어는 이미 2023년부터 의혹을 받아왔다. 여러 주의 스포츠 도박 사이트가 2023년 3월 23일 샬럿 호네츠와 뉴올리언스 펠리컨스 경기를 앞두고 비정상적인 베팅 패턴을 신고했다. 프로 베터가 46분 동안 30건의 베팅으로 총 1만3759달러(약 1927만원)를 로지어의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언더에 걸었다. 예상치 못한 베팅 급증이었다.

그리고 경기 당일, 로지어는 10분만 뛰다가 발 부상을 이유로 경기를 떠났다. 해당 시즌 평균 35.3분을 뛰며 21.1득점을 기록하던 선수가 9분 34초만 뛰고 5득점에 그쳤다. 스포츠 도박 사이트들은 즉시 로지어에 대한 베팅을 중단했다. 로지어는 그 시즌 남은 8경기에 출전하지 않았다.

NBA는 당시 이 사건을 조사했지만 리그 규정 위반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로지어의 변호사는 의뢰인이 2023년 NBA와 FBI 관계자들을 여러 차례 만났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하지만 수사는 멈추지 않았고 2년 반 만에 체포로 이어졌다.

49세인 데이먼 존스의 체포는 또 다른 충격이다. ABC 뉴스에 따르면 존스는 NBA 경기에 대한 내부 정보를 공범들에게 넘겼고, 이들이 이 정보로 스포츠 베팅을 했다. 존스는 1998년부터 2009년까지 11년간 10개 NBA 팀에서 뛰었고,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 코치였다.

테리 로지어
테리 로지어

선수도, 감독도, 코치도 모두가 불법 스포츠 베팅에 연루됐다. 100여 년 전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서 벌어졌던 블랙삭스 스캔들이 연상된다. 1919년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에서 시카고 화이트삭스 선수 8명이 도박 조직과 짜고 일부러 져준 사건이다. 연루된 선수 8명은 영구 제재를 받았다.

이번 NBA 사태가 블랙삭스 스캔들만큼 커질지는 아직 모른다. 하지만 현역 명예의 전당 출신 감독, 현역 스타 가드, 전직 코치가 한꺼번에 체포됐다는 점에서 충격의 강도는 만만치 않다. 이미 지난해 전 토론토 랩터스 센터 존테이 포터가 이미 불법 스포츠 베팅 문제로 NBA 영구 제재를 받고 12월 법정 선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로지어는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선수 한 명의 일탈이 아니란 얘기다.

아이러니하게도 NBA는 스포츠 베팅 산업과 긴밀하게 얽혀 있다. 드래프트킹스, 팬듀얼, 베트MGM 같은 대형 베팅 브랜드와 사업 계약을 맺고 있다. 여러 팀은 경기장 안에 스포츠 도박장을 운영하며 베팅 금액의 일정 비율을 받는다. 현재 스포츠 베팅은 워싱턴 DC와 푸에르토리코를 포함해 미국 38개 주에서 합법이다.

아담 실버 NBA 커미셔너는 지난 21일 '팻 맥아피 쇼'에 출연해 리그가 스포츠 도박 사이트들과 협력해 승부 조작 시도에 맞서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말과 행동은 달랐다. 리그는 베팅 산업에서 돈을 벌면서도 베팅 조작을 막지 못했다.

뉴욕 동부지구 연방검찰과 FBI는 24일 기자회견을 열어 추가 체포 내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빌럽스와 로지어, 존스가 전부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빌럽스와 로지어는 23일 플로리다와 오리건 연방법원에 출석한다.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지, 누가 함께 연루됐는지 드러날 것이다. 블랙삭스 스캔들이 야구를 뒤흔들었듯, 이번 사태가 NBA를 어디까지 흔들지 지켜봐야 한다.

저작권자 © 더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