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 대표팀 스트라이커 조규성(사진=대한축구협회)
한국 축구 대표팀 스트라이커 조규성(사진=대한축구협회)

[스포츠춘추]

조규성(23)이 2022년 첫 A매치에서 데뷔골을 터뜨렸다.

한국 축구 대표팀은 1월 15일 터키 안탈리아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이슬란드와의 평가전에서 5-1로 대승했다.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조규성이 대량 득점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전반 15분 김진규가 상대 수비 뒷공간으로 패스를 찔렀다. 이를 조규성이 한 박자 빠른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갈랐다. 

조규성의 이른 선제골로 기세가 오른 한국은 2골을 더 추가하며 전반을 마쳤다. 한국은 후반 7분 스베이든 귀드욘센에게 1골을 내줬지만 흔들리지 않았다. 한국은 김진규, 엄지성이 추가골을 터뜨리면서 2022년 첫 A매치를 기분 좋게 마무리했다. 

조규성은 “다섯 번째 A매치였다”“빠르게 데뷔골을 터뜨려 기쁘다”고 말했다.

“동료들과 온 힘을 다해 뛰었다. 특히나 파울루 벤투 감독님이 훈련장에서 강조했던 걸 이행하고자 했다. 우린 공을 오랜 시간 소유하면서 대량 득점에 성공했다. 이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몰도바전도 잘 준비하겠다.” 조규성의 얘기다.  

결정력 더한 ‘최신형 산소탱크’ 조규성, 이젠 황의조 백업 아닌 ‘경쟁자’

한국 축구 대표팀 스트라이커 조규성(사진 가운데)(사진=대한축구협회)
한국 축구 대표팀 스트라이커 조규성(사진 가운데)(사진=대한축구협회)

조규성은 2021년 9월 7일 A매치에 데뷔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레바논과의 경기였다. 

조규성은 황의조의 백업이었다. 주전 스트라이커 황의조가 다치거나 체력 안배가 필요할 때 그라운드를 밟았다.

11월 최종예선 5, 6차전도 그랬다. 황의조가 2021-2022시즌 프랑스 리그앙 일정을 소화하던 중 햄스트링에 문제가 생겼다. 대표팀 차출에 응할 수 없는 상태였다. 

조규성이 기회를 잡았다. 그리고 벤투 감독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조규성은 11월 11일 아랍에미리트, 17일 이라크전 모두 선발 출전해 한국의 2연승을 이끌었다.

조규성은 중앙에만 머물지 않았다. 전·후·좌·우 쉴 새 없이 뛰었다. 상대 수비수와의 몸싸움을 피하지 않고 공중볼 장악력을 보여줬다. 공간이 생기면 과감한 슈팅으로 상대 골문을 위협했다. 손흥민, 황희찬, 이재성 등과 흠잡을 데 없는 호흡을 보였다. 

조규성은 당시 경기력이 우연이 아니었다는 걸 2022년 첫 A매치에서 보여줬다.

1월 A매치에서 정상 경기력을 보이는 건 쉽지 않다. 2021시즌을 마치고 휴식을 취한 선수들이 몸 상태를 끌어올릴 시기인 까닭이다.  

벤투 감독은 “선수들이 정상 경기력을 보이기 어려운 시기”라며 “훈련도 1주일밖에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선수들이 기대 이상의 경기력을 보여줬다. 90분 내내 주도권을 놓지 않았다. 우리가 훈련장에서 준비한 걸 잊지 않았다. 몰도바전에선 더 완성된 경기력을 보일 것”이라고 했다. 

한국은 1월 21일 터키 안탈리아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몰도바와의 평가전을 치른다. 이 경기를 마치면 레바논 베이루트로 이동한다. 

한국은 27일 최종예선 7차전 레바논과의 대결을 벌인다. 2월 1일엔 최종예선 8차전 시리아전이 기다린다. 

최종예선은 국제축구연맹(FIFA)이 규정한 A매치 기간이다. 유럽에서 뛰는 모든 선수가 합류할 수 있다. 

조규성은 유럽 리거가 모두 합류한 대표팀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는 걸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 조규성은 더 이상 황의조의 백업이 아니다. 한국 붙박이 스트라이커 황의조의 경쟁자다. 

“계속해서 나만의 강점을 보이겠다. 그라운드 안에서 누구보다 많이 뛰겠다. 어떤 수비수와 부딪히든 밀리지 않겠다. 끊임없이 부딪히며 동료들에게 기회를 만들어주겠다. 팀 승리에 이바지하는 선수로 확실히 자리 잡고 싶다.” 조규성의 각오다.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